매니폴드의 이해(2) - 고장과 수리 - TEAM BOOSTER

글: 티제이

다이빙에서 일반적인 고장의 대부분은 각 연결 부분(1단계, 2단계,각호스)의 느슨한 연결 또는 오링 손상등으로 발생을 하게된다.

이러한 장비 고장 여부의 인지는 다이빙전 장비 검사 및 주기적인 장비 관리를 한다면 99%정도 고장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그러므로 주기적인 장비관리와 다이빙전 장비체크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다이빙 중 장비에 많은 문제는 문제가 생긴 부분에서 버블이 발생하기 때문에 다이버는 큰 어려움 없이 인지 할 수 있다. 혹은 만약 인지를 하지 못한다면, 팀원(버디)이 인지를 하게 될 것이다. 그렇기에 다이빙 중 상황 인식 능력은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이며,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라 생각한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에는 절대 가압된 호스나 호흡기를 인위적으로 조작하지 않아야 한다. 이는 오링 손상을 일으켜 수정가능한 문제를 수정 불가능한 문제로 만들 수 있다.

문제에 대하여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갖아야한다. 두개의 호흡기 모두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경우는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올바른 기체계획을 세웠다며 문제를 생각할 수분의 시간에 대한 기체 또한 충분할 것이다. 절대 당황하거나 급하게 문제를 해결하지 말아야한다. 나의 팀원이 문제가 발생할 때 역시 침착하게 행동해야하며 팀원에게 안정감을 줘야한다.

호흡기를 사용(교체)하기전 반드시 퍼지버튼을 이용하여 동작 여부를 확인한다.
매니폴드 시스템 고장의 경우를 간단하게 하가 위하여 아래와 같이 분류와 상태로 나눠서 생각해볼 수 있다.

​매니폴드 시스템 고장의 분류
● 레큘레이터(Regulator)
● 매니폴드(Manifold)

​두개의 분류는 2가지 상태로 나눌수 있다.
● 수정가능한 문제(Fixable)
● 수정물가능한 문제(Non-fixable)

일반적인 고장
고장의 확인 및 해결책은 수중에서 작업해야 하므로 간단하고 직접적이여야 한다. 다이버들은 고장을 억제할수 있는 간단한 절처를 따라야 하고 팀원이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문제에 대해서 명확히 전달 할수 있어야한다.
기체 누출 문제는 누출 위치에 따라 분류 할수 있다. 1차적으로 소리를 통하여 우리는 왼쪽 또는 오른쪽인지 위치를 인지할 수 있고, 손쉽게 문제발상 위치의 어깨 또는 팔 두드리고 고장 신호를 주어 팀웜과 커뮤니케이션 할수 있다. 2차적으로 팀원을 통하여 레귤레이터 문제인지 매니폴드 문제인지를 결정 할 수 있다.
완전히 조여지지 않은 1단계 레귤레이터 문제는 수정가능하나, 매니폴더 문제의 경우 수정이 불가능하다.
수정가능 여부와 상관없이 레귤레이터에 대한 모든 이슈는 정확히 처리되었다면 거품이 발생하지 않는다.
반대로 매니폴더의 모든 이슈는 문제가 발생한 방향의 탱크의 기체가 모두 배출될때까지 거품이 지속적으로 발생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다이버의 관점에서 문제의 원인 부분을 쉽게 식별 할 수 있다. 왼쪽 또는 오른쪽, 기포 유무에 따라 레귤레이터 또는 매니폴더 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또한 팀원과 이것에 대해서 모두 이해하고 소통되어져야 한다.

밸브고장 처리방법(Valve Failure Process)
▶ Valve Drill(Doubles)
밸브드릴은 모든 밸브의 정확한 위치 확인, 주 호흡기와 보조 호흡기의 동작확인과 다이버의 밸브 동작 능력을 확인 할수 있다.
밸브드릴을 마스터하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다이빙 스킬인 부력조절, 트림자세와 기술적 동작을 동반한 견고한 상황인식 능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환경에 맞는 팀 대형을 만들고 유지해야하며, 벨브드릴을 수행하는 다이버는 팀에게 밸브드릴을 수행 수신호를 준다. 팀원은 준비가되면(도네이트할 준비) OK 신호를 준다. 그 위치에서 아래의 순서로 수행한다.

#밸브 드릴을 수행하는 다이버:
· 보조호흡기의 퍼지를 이용하여 정상 동작 여부를 확인한다.
· 오른손을 뒤로 넘겨 오른쪽(주) 밸브를 닫는다. 이 동작 중 프라이머리 라이트로 신호(attention signal)을 준다.
· 오른손으로 주 호흡기를 를 제거 한다. 이때 호흡 또는 퍼지를 통하여 호스에 남아있는 기체를 제거한다.
· 왼손으로 보조호흡기로 바꿔 문다.
· 오른쪽 D 링에 주호흡기를 클립(clip)한다. 그리고 잠시 멈춘다.
· 오른손을 뒤로 넘겨 오른쪽(주) 밸브를 완전에 개방한다.
· 주호흡기를 언클립(unclip)하고 퍼지버튼을 이용하여 동작확인, 보조호흡기를 입에서 제거하고 주호흡기를 바꿔문다. 그리고 잠시 멈춘다.
· 오른손을 뒤로 넘겨 아이솔레이트(isolator) 밸브를 완전이 닫는다. 이 동작 중 프라이머리 라이트로 신호(attention signal)을 준다.
· 아이솔레이트(isolator) 밸브를 완전이 개방한다.
· 프라이머리 라이트를 오른손으로 임시적으로 잡는고 attention signal을 주면서, 왼손을 뒤로 넘겨서 왼쪽밸브를 완전히 닫는다.
· 보조호흡기 퍼지버튼을 눌러 기체를 제거한다.
· 왼손을 뒤로 넘겨 왼쪽밸브를 완전히 개방 한다.
· 보조호흡기 퍼지버튼을 눌러 동작 확인을 한다.
· 프라이머리 라이트를 다시 왼쪽손으로 옮긴다.
· 마지막으로 모든 밸브에 대해서 flow check를 수행하고, 팀원에게 OK 신호를 주고 드릴을 종료한다.
상당히 긴 드릴이지만 기억하기 간단하다. 항상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진행한다. 호흡기를 바꾸기전에는 항상 보조(변경할)를 퍼지를 눌러 확인한다.

​아래와 같이 간략히 한다면 숙지하기 원활할 것이다.
오른쪽(Right side) – 닫기(close), 퍼지(purge), 개방(open)
아이솔레이터(Isolator) – 닫기(close), 개방(open)
왼쪽(Left side) – 닫기(close), 퍼지(purge), 개방(open)
플로우체크(Flow check)

​아래 영상으로 전체적으로 밸브드릴이 어떻게 수행되는지 확인할 수있다.

처음 연습 시에는 속도 보다는 정확도에 더 신경을 써서한다. 펀디멘털 수준에서는 3분이내에 완료 해야한다. 텍1/케이브1 다이버는 2분이내에 완료하고, T2/케이브2는 1분이내에 문제없이 수행할수 있어야 한다. 수중 연습 전 지상 연습을 통하여 정확한 절차를 습득하는 것이 좋다.

▶문제해결 처리방법(Trouble-shooting Procedure)
기체 손실이 발생하게 되면 정해진 처리방법에 따라야한다.
보통 혹은 경험이 많은 다이버들의 경우 문제가 발생시 문제에 대해서 즉각적으로 문제 해결 조치를 수행 하는 경우가 많다. 수중 환경에서 대부분 문제는 다이버 혼자서는 정확하게 인식하고 조치를 취하는 것은 어렵다.

​그렇기에 문제 해결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단계를 수행하여 것이 가장 좋다. 수행단계는 문제를 완벽히 격리 시키고 문제의 원인을 명확히 판단할 수 있어하며, 팀 구성원을 통하여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할수 있어야한다.

#문제발생 다이버
1. 버블이 어디서에서 발생 했는지 방향을 확인한다.
2. 버블이 세는 쪽의 방향의 벨브를 잠그면서 라이트 신호(attention signal)를 한다.
3. 퍼지 버튼을 눌러 압력을 완전히 제거 한다.
4. 다시 버블의 소리를 듣는다.
4-1. 버블 소리가 없으면 5번을 수행한다. (레귤레이터 문제로 판단함)
4-2. 버블 소리가 들리면 라이트 신호(attenstion signal)를 하면서 아이솔레이터를 닫는다.
5. 팀원에게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문제가 발생했음을 알린다. (문제 발생 방향을 알려주지 않아도 된다.)

​팀원의 진단 및 해결이 완료 된후
6. 플로우 체크(Flow check)를 수행하여, 밸브 상태가 올바른지 확인한다.
7. 잔압확인 후 다이빙 지속 여부를 결정 한다.
고장 판단일 경우 잔압확인은 중요하지 않다. 신속히 다이빙 종료를 한다.

#팀원
0. 라이트 신호를 받으면 환경(필요)에 따라 기체 공유를 준비하고 상황 인식을 계속 하고 있어야 한다.
문제 발생다이버에게 계속 주의를 기울리고 있다면 도움을 요청할때까지 무엇이 문제인지 알수 있으므로 빠른 처리를 할 수 있다.
1. 사용하고 있는 호흡기를 확인을 한다. (문제 발생 위치도 확인)
볼트 스냅과 번지줄 여부를 이용하여 주 호흡기 또는 보조 호흡기 여부를 판단 할수 있다.
2. 버블 위치, 아이솔레이터 밸브 및 밸브를 확인하여 다이버가 올바른(사용가능한) 호흡기를 이용하는지 확인한다.
3.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면 해결을 시작한다.
4.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정확히 수정 여부 또는 고장 위치(고장 방향터치 및 신호)를 알려준다.
이 문제해결 처리 단계에서 가장 중여한 것은 문제가 발생한 다이버가 사용하고있는 밸브를 작동 시키지 않는 것이다.(해당 호홉기 방향에서 문제가 발생하였다 하더라도)

​지금까지 매니폴더 시스템의 구성 및 동작과 고장 및 수리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서두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스쿠버다이빙에서는 사용하는 장비를 이해하는 것은 아주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 장비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스킬을 연습하게 되면 많은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여 그에 따른 올바른 대처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본 문서는 GUE FUNDAMENTALS 및 GUE TECH 1 교육내용을 기반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교육을 받기를 권장합니다.

* 본 컬럼에서 이야기 하지 못한 문제 해결 단계에 대한 상세한 시나리오 부분은 추후 추가하도록 해보겠습니다.